내 몸을 위한 효소만들기
효소는 사전에 생체 내에서 화학반응을 촉진하는 단백질 분자라고 기술되어있다. 눈에 띄는 부분은 생체 내에서 즉 몸 안에서 라는 말이다. 실제로 모든 생명체, 식물과 동물에는 효소가 포함되어 있으며 우리가 섭취하는 '효소'라는 것은 효소가 많이 포함된 발효액이나 가공식품이다. 이어서 볼 대목은 단백질 분자라는 점이다. 단백질이기 때문에 온도나 pH농도에 큰 영향을 받으며 특정한 온도범위 내에서 활발하게 활동을 한다. 대부분 35~45도 사이에서 활발하게 작용을 하며 100도 정도의 끓는물에서 그 기능을 잃고 사멸한다. 따라서 아무리 효고사 많이 들어있는 식품이나 발효액도 끓여먹게되면 아무 효능을 못 보게된다. 마지막으로 봐야할 덤은 화학반응촉진이라는 점이다.신체에서 일어나는대부분의 일은 화학반응으로 이 화학반응들이 변하도록 돕는 촉매역활을 하게된다. 효소는 기질특이성이라는 점을 가진느 데 이는 효소 하나당 한가지 반응만을 선택하여 촉진한다. 예를 들면 단백질 분해효소는 탄수화물을 분해하지 못 한다는 점이다.
효소는 화학반응에서 촉매되어 복잡한 물질은 분해하여 단순한 형태로 바꾸기도 한다. 그리고 복잡한 물질로 합성하기도 한다. 효소는 혈액내에 존재하거나 장기의 세포내에 존재하여 각기 다른일들, 생명의 탄생, 발육, 유지, 소멸 등 전 과정에 관여하는 영양물질이다. 이러한 효소가 없다면 우리는 단 하루도 살아갈 수없을 것이다. 허나 이러한 효소가 무한정 생산되는 것은 아니다. 인체의 노화를 거치며 많은 효소들의 생산능력이 떨어지게 되며, 늙어서 소화가 잘안 되는 점 또한 소화효소가 제대로 분비되지 않는다는 점이 한몫한다.
효소발효액은 일상에서 음료로 마시고, 차로 마시고, 각종 요리의 양념으로 만들어서 섭취할 수있다.효소를 섭취하는 방법은 첫 번째로 효소가 많이 포함되어있는 식품을 많이 섭취하는 방법이 있다. 앞서 말했다시피 모든 생명체 즉 곡물, 과일, 채소, 고기 등에 다양하게 섭취되어 있으므로 열을 이용한 조리보다는 되도록이면 낮은 온도에서 조리한다던가 최소한의 열을 사용하여 가능한한 온전하게 효소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현대인은 대부분 조리과정에서 효소가 파괴된 음식을 주로 섭취하고, 가공식품이나 인스턴트 음식의 첨가물을 반복적으로 섭취해 인체 내의 효소능력을 점점 저하시킨다. 조리되지 않았더라도 식물의 속성재배, 농약 등으로 인하여 효소가 부족한 식품이 많으며, 환경공해와 생활 속 스트레스로 효소의 제기능을 하기힘든 상황이다. 이에 대한 해결책은 효소가 많이 함유된 재료들을 이용하여 효소발효액을 만들어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있겠다. 앞으로 다양한 효소를 만드는법과 효소가 애 필요한지 알아보는 글을 적어볼까 한다.